암호화폐 디파이 스테이킹 예치 뜻
디파이 스테이킹 예치 뜻
암호화폐는 거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암호화폐를 맡기고 이자 수익을 내는 방식은 예치와 스테이킹이 있다. 스테이킹은 적금과 같으며 예치는 디파이를 통해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나줘주는 방식이다.
스테이킹이란
스테이킹은 일종의 적금으로 수익률이 정해져 있다. 암호화폐를 일정 기간 인출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자가 맡긴 암호화폐에 비례해 새로운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준다. 대표적인 암호화폐는 이더리움2.0, 에이다, 솔라나, 테조스, 테라 등이 있다. 현재 솔라나의 가치는 677억 달러로 연간 수익률이 6.02% 수준이다.
암호화폐 예치란
암호화폐 예치는 암호화폐를 운용하는 회사들이 직접 차익거래나 디파이를 통해 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나줘주는 방식이다.
디파이 이자 수익을 받는 방식은 시중은행과 비슷하다. 디파이 플랫폼에 암호화폐를 빌려주면 디파이 플랫폼은 다른 투자자에게 암호화폐를 빌려주고 대출이자를 받는다. 이 때 암호화폐 대출이자 중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암호화폐가 투자자들에게 일종의 예금이자로 돌아가는 것이다.
단 암호화폐 상품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 예치상품이나 스테이킹 상품 모두 암호화폐 기준으로 수익률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5% 수익률 상품이라면 원화기준 5%가 아니라 기존에 맡긴 암호화폐의 5%만큼 얹어서 돌려준다는 뜻이다. 예치기간이나 스테이킹 기간중 해당 암호화폐의 시가가 떨어지면 원금이 날아갈 수 있다.
디파이란 Defi 탈중앙화 금융
디파이는 탈중앙화 금융이란 뜻으로 인터넷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중개자 없이 계약 실행을 자동화하는 스카트 계약을 사용하는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이다.
디파이 플랫폼 종류
디파이 플랫폼은 암호화폐별로 다양하게 있다. 이더리움, BSC, 폴리곤, 아발란체, 팬텀, 하모니, 크로노스, 클래이트, 솔라나
- 이더리움 체인
- 유니스왑
- 스시스왑
- 시바스왑
- BSC 체인
- 팬케이크스왑
- ApeSwap
- 스시스왑
- 폴리곤 체인
- Quickswap
- 스시스왑
- ApeSwap
- 아발란체 체인
- Trader Joe
- Pangolin
- LydiaFiance
- Fantom 체인
- 스시스왑
- viperSwap
- Defikingdom
- 하모니 체인
- 스시스왑
- viperSwap
- Defikingdom
- Cronos 체인
- VVSFinance
- CronaSwap
- MMFinance
- 클레이튼 체인
- 클레이스왑
- 돈키스왑
- 코코아파이낸스
- 카이프로토콜
- 클레이파이
- 솔라나 체인
- 레이디움
- 세이버
- 솔팜